개발/algorithm

[프로그래머스][level3] 등굣길 -python

zzi_on2 2022. 1. 3. 13:41

문제 설명
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 
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 
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 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 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제한 사항
  •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  •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
 

입출력 예
m n puddles return 
4 3 [[2, 2]] 4

입출력 예 설명 

문제 링크
 
풀이 
  • 동적 계획법 문제 
  • graph[i][j] = graph[i-1][j] + graph[i][j-1] 이라는 점화식 도출 가능 
  • def solution(m, n, puddles):
        answer = 0
        # 거리를 저장할 지도 
        graph = [ [0 for _ in range(m+1)] for _ in range(n+1)]
        # puddle 위치를 저장할 지도 
        puddels_arr = [ [0 for _ in range(m+1)] for _ in range(n+1)]
        
        # puddle 위치 표시 
        for a,b in puddles :
          puddels_arr[b][a] = 1 
        # 출발 지점 초기화 
        graph[1][1] = 1 
    
        for i in range(1,n+1):
          for j in range(1,m+1):
            # 출발 지점이면 넘어감 
            if i == 1 and j == 1 :
              continue 
            # 장애물이 있는 곳이면 넘어감 
            if puddels_arr[i][j] == 1:
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# 현재 위치까지의 거리는 = 왼쪽까지의 거리 + 위쪽까지의 거리 
            else : graph[i][j] = (graph[i-1][j] + graph[i][j-1]) % 1000000007 
    
        return graph[n][m]